POOLUS FAQ

궁금한 점을 찾아보세요

 

풀러스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풀러스는 실시간으로 매칭되는 On-demand 카풀 기반 라이드셰어링 서비스입니다. 그동안 카풀은 도로정체와 환경보호를 위해 권장되어 왔지만 카풀 파트너를 찾는 과정의 어려움 (동선이 비슷한 사람끼리 사전 약속을 통해 행선지와 시간을 정하고 따로 만나야 하는 등)때문에 실제로는 활성화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풀러스는 스마트폰 앱을 통한 실시간 매칭으로 카풀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공유경제의 대표적 모델로 손꼽히는 라이드 셰어링을 카풀로 구현한 서비스가 바로 풀러스입니다.
풀러스는 어떤 뜻인가요?
풀러스 Poolus는 Carpool과 Us가 조합된 것으로 ‘우리들의 카풀’이라는 의미입니다. 또 ‘가치를 더한다’는 의미로 ‘Plus’와 유사한 발음으로 선정했습니다.
풀러스는 합법인가요?
풀러스는 대한민국 법률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만 서비스가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81조는 유상운송 금지의 예외 조항으로 ‘출퇴근 시 승용차를 함께 타는 경우’를 명시해 두었으며, 이 경우에는 자동차 이용에 필요한 경비를 포함한 유상운송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출퇴근 시 승용차를 함께 타는 카풀을 기반으로 실시간 매칭을 더한 풀러스는 합법입니다. [관련법령보기] 풀러스는 대한민국 법률을 준수합니다.
풀러스는 안전한가요?
다른 대중교통수단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안전합니다. 풀러스의 드라이버 회원들은 서면에 의한 신원 확인 절차 뿐 아니라 대면 인터뷰 및 차량 점검 서비스인 ‘풀서비스’를 거쳐 활동하게 됩니다. 또 드라이버와 라이더 간의 상호 평가시스템을 통해 문제가 있는 회원들은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혹시라도 생길 수 있는 불의의 사고에 대비해 모든 여정에 안심보험이 자동 가입되며 현재 보험료는 풀러스가 부담합니다.[라이더 전용 보험]
지인 간에 매칭해도 되나요?
풀러스의 매칭 시스템은 불특정한 회원 간의 카풀 매칭을 위한 것입니다. 지인 간에 의도적으로 카풀을 요청하고 바로 수락하는 것은 이런 풀러스의 프로모션 취지에 맞지 않는 것으로 드라이버에게 카풀비용을 정산해드리지 않으며 각종 혜택에서도 제외되고 있습니다. (※ 지인의 의미는 가족, 친지, 친구, 연인, 직장동료 뿐 아니라 풀러스 이용과정에서 알게된 분과의 사전 연락을 통한 호출 및 수락을 포함합니다) 풀러스는 이상여정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과 정책을 갖고 있으며 이에 해당하는 여정의 경우에는 별도의 소명이 없는 한 정산해드리지 않습니다.
이상여정은 무엇인가요?
풀러스는 정상적이지 않은 콜요청과 매칭, 운행, 도착 및 의도적인 기만행위(어뷰징) 등을 판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고 있으며 이 시스템에 의해 걸러진 비정상적인 여정을 이상여정이라고 합니다. 이상여정으로 기록된 여정은 별도 확인과정을 거치며, 실제 이상여정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드라이버에게 카풀비용을 정산해드리지 않습니다.
이용금액은 어떻게 책정되나요?
풀러스는 기존 대중교통수단 중 버스나 지하철보다는 비싸지만 택시보다는 저렴한 금액을 설정했으며, 현재 경/소형차량 카풀과 일반/고급차량 카풀 등 두가지 이용금액 체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 현재는 라이더가 매칭 시 차량을 선택할 수는 없으나 경/소형 차량과 매칭되면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가능합니다.
일반/고급차량 카풀은 현재 거리와 이용 시간에 따라 택시요금보다 최대 30% 이상 저렴하며, 경/소형차량 카풀은 택시요금보다 최대 50% 이상 저렴합니다. (프로모션 기간 중 정률 할인쿠폰을 통해 이보다 더 크게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번 카풀 이용에 따른 금액을 산출하기 어려운 드라이버와 라이더들이 단일한 기준으로 이용 금액을 매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며, 풀러스가 정한 이용금액은 드라이버에게는 차량 유지와 운영에 따른 차량가격과 유류비, 기타 부대경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라이더는 카풀을 이용함으로써 편리함을 도모하고 택시와 비교했을 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선에서 결정되었습니다.
일반/럭셔리 차량과 경/소형 차량 카풀의 비용 차이는 약 30%입니다.
이용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풀러스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회원가입 후 결제를 위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등록하는 것 만으로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 이 과정은 별도의 승인 과정 없이 한번에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로 풀러스를 통해 카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면 별도의 풀러스 드라이버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회원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드라이버는 안전과 신뢰를 위해 별도의 필요 서류 제출과 승인 후 대면 인터뷰 및 차량점검인 ‘풀서비스’ 이후 드라이버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용중 사고를 당하면 어떻게 되나요?
풀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보다 안전하고 신속한 처리를 위해 드라이버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종합보험을 통해 사고 접수 및 보상 처리를 요청하게 됩니다. 출퇴근 여정 시 풀러스를
이용하시다가 겪은 사고인 만큼 보다 신속한 상담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단, 영업일 09:30~18:30 확인 가능)
또한 상대 차량으로 인한 피해일 경우라면 가해 차량의 자동차보험으로 보상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풀러스는 라이더의 안전을 위해 풀러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건 사고에 대해 보상 받을 수 있도록 별도의 보험[라이더 전용 보험]을 제공하며, 현재는 비용을 풀러스가 부담합니다.
풀러스 라이더 안심보험은 메리츠화재와의 단체보험계약에 따라 제공됩니다. (단 앱에서 매칭 요청한 라이더 회원 외 동승자의 경우에는 라이더 보험 적용 대상에서 제외됨에 유의)

※ 풀러스 라이더 안심보험 보장 내용

담보 지급사유 가입금액
교통상해 후유장해 교통 사고로 장해분류표에서 정한 각 장해지급률이 50%이상 해당하는 장해상태가 되었을 때 30,000,000
강력범죄 강력범죄 (살인죄, 상해-폭행,강간,강도의 죄)가 발생해 전치 4주 이상 혹은 사망시 5,000,000

사고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저희 풀러스에서는 최선을 다해 상담을 진행하겠습니다.

아무 스마트폰에서 앱을 설치할 수 있나요?
풀러스 앱은 현재 안드로이드와 iOS(아이폰)을 지원하며, 안드로이드는 OS버전 4.0 아이스크림샌드위치(ICS)부터, iOS는 8.0부터 지원합니다. 이 외에 윈도우나 블랙베리 등 다른 OS 스마트폰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안드로이드와 iOS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실시간 매칭 원리는 무엇인가요?
라이더가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이 정보는 라이더의 위치로부터 가까운 곳에 있는 드라이버들에게 전송되며, 이 중 가장 경로가 유사한 드라이버에게 라이더가 매칭되는 원리입니다. 매칭 정확도와 매칭율은 계속 개선될 예정입니다.
풀러스는 누가 운영하나요?
풀러스는 라이드 셰어링의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대한민국 스타트업 기업 (주)풀러스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풀러스는 어떻게 수익을 내나요?
풀러스는 풀러스 드라이버 카풀수입의 20%를 수수료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지역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서비스 지역은 서울 및 인천, 경기도(강화도, 옹진군, 영종도 제외), 대전에서 출발할 수 있으며, 도착지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향후 서비스 지역은 계속 확대할 예정입니다. 우리 지역에서도 서비스가 진행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분은 문의하기를 통해 말씀해 주시면 적극 고려하겠습니다.
서비스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풀러스는 공휴일 과 주말을 제외한 평일 출근 시간대인 오전 5시부터 오전 11시까지, 퇴근 시간대인 오후 5시부터 익일 새벽 2시까지 하루 15시간 동안 카풀 매칭이 가능합니다. 이용 시간은 매칭 요청 기준이며, 예약호출은 출발 요청시간이 서비스 시간 내라면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아직까지 사용자들의 출퇴근 시간대와 패턴 데이터 확보를 위해 시간대를 제한하고 있는 점 양해 부탁 드리며, 향후 다양한 출퇴근 패턴에 맞게 서비스 시간을 조정할 계획입니다.
쿠폰이 적용되면 드라이버도 돈을 적게 받나요?
아닙니다. 정상적인 매칭을 통해 이뤄진 드라이버 회원의 운행 실적에 대해서는 쿠폰이 적용되기 전 금액을 정산해드립니다. 단 라이더는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하고 드라이버는 전체 금액을 정산 받는 경우, 부정이용으로 의심되는 사례에 대해서 풀러스는 이의 소명을 요구하거나 정산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고객문의는 어떻게 하나요?
풀러스는 온라인 문의하기를 통한 고객응대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풀러스 앱 내 문의하기를 통해 문의 하시거나 혹은 앱 접속이 어렵거나 파일을 첨부 해야하는 경우 help@poolus.kr 를 통해 문의사항을 전달해주시면 신속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혼잡통행료, 고속도로통행료, 유료도로 통행료가 발생했어요. 어떻게 처리되나요?
풀러스는 출퇴근길을 동행하는 카풀로 고객이 요금을 내는 유상운송과 달리 드라이버가 운전을 함으로써 부담하는 비용을 라이더가 함께 분담하는 취지입니다. 따라서 전적으로 승객이 통행료를 부담하는 유상운송과 다르게 드라이버와 라이더가 분담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현재 풀러스 앱 내에서 통행료는 반영되지 않고 있으며, 통행료에 한해 드라이버와 라이더의 협의로 현금으로 비용을 분담하기를 권합니다. 만약 분담에 대한 사전 논의 없이 유료도로를 통과하는 경우에는 드라이버가 부담하는 것으로 보며 유료도로 통행료와 관련된 드라이버와 라이더의 분쟁 발생 시 풀러스는 도움을 드릴 수 없으니 유료도로 통과 전 반드시 협의 부탁드립니다.
드라이버와 라이더의 관계는 고용관계인가요?
풀러스는 카풀입니다. 카풀이 승용차를 이용한 유상운송금지 대상에서 제외되어 합법인 이유는 카풀이 상업적 활동이 아니기 때문이며 드라이버와 라이더가 주고받는 카풀 비용은 실제 운행과정에서 발생한 비용과 수고를 나누는 것이지 ‘요금’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드라이버와 라이더는 고용관계일 수 없으며 카풀의 취지와 가치에 공감하는 같은 풀러스의 회원이자 카풀 커뮤니티의 일원입니다. 서로에게 꼭 예의를 갖춰 배려심 있게 대하는 것은 풀러스의 기본적인 에티켓입니다.
라이트 카풀은 뭔가요?
라이트 카풀이란, 경/소형 차량으로 카풀 운행시 중형 이상 차량의 카풀 대비 30% 저렴한 금액 정책입니다. 이는 경/소형 차량을 이용할 경우 경/소형 차량을 선호할 수 있도록 라이더에게 카풀 금액에 대한 금액적 혜택을 드리기 위한 부분입니다. 라이더가 매칭 시 해당 차량을 선택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고 있으나 경/소형 차량과 매칭되면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가능합니다.
경/소형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경/소형 차량의 기준은 경차의 경우 국내법규 구분에 따라, 소형차의 경우 유럽 및 미국에서 통용되는 자동차 세그먼트 분류 기준에 따라 적용합니다. 단 SUV 및 수입차량의 경우에는 소형이더라도 일반으로 구분하며 이 기준은 풀러스의 정책에 따라 향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외국인도 드라이버로 활동할 수 있나요?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분도 국내에 합법적인 체류자격을 보유하고 국내에서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았으며 카풀수입 정산을 위한 본인 명의 국내 계좌를 보유하고 기본적인 한국어 의사소통이 가능한 분이라면 이용 가능합니다. 또 국내 휴대폰번호가 있어야 합니다. 카풀 비용 정산시 안내에 따라 계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국적을 앱내 문의하기를 통해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외국인도 라이더로 이용할 수 있나요?
라이더 이용을 위해서는 국내에서 발급된 신용카드와 계정 인증 및 드라이버와의 연락을 위한 국내 전화번호가 있으면 국적과 관계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단 현재 한국어 서비스만 제공중이므로 한국어에 능숙하지 않은 분은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화로 고객 문의는 어떻게 하나요?
풀러스는 온라인 문의하기를 통한 고객응대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앱 내 문의하기 혹은 이메일(help@poolus.kr)을 통해 문의내용을 남겨주시면 신속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드라이버가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드라이버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한 뒤 회원가입 신청을 하고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에는 본인사진, 운전면허증, 자동차등록증, 보험가입증명서류 등이 있으며, 차량의 소유 관계에 따른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모두 앱 내에서 사진 촬영을 통해 입력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후 서류승인이 마무리되면 대면인터뷰와 차량점검 과정인 ‘풀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풀서비스’ 이후 드라이버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의 자격 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2종 보통 이상의 유효한 운전면허증을 갖고 본인의 운전면허로 운전이 가능한 승용차를 보유했으며, 대인배상2 이상의 자동차보험에 가입된 분이라면 드라이버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자동차가 본인 명의가 아니어도 무방하나 유효한 자동차보험 가입사실은 확인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5세이상 운전자한정 보험에 가입된 차량으로 25세 미만인 드라이버가 가입을 신청할 경우에는 반려됩니다)
서류 승인 후 승인된 서류 내용에 변경 사항이 있을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드라이버 승인에 필요한 서류 제출 이후 승인된 서류 내용에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서류를 수정해 재승인을 받으셔야 합니다. 서류 수정은 풀러스 드라이버 앱 내 인증 메뉴에서 ‘면허증 갱신’ 혹은 ‘차량정보 수정하기’를 통해 진행 하시면 됩니다. 서류 내용 변경 이후 재승인을 받지 않아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서는 풀러스는 책임지지 않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풀러스 회원인데 드라이버 회원은 별도로 가입해야 하나요?
풀러스 라이더 회원(일반회원)과 드라이버 회원은 별도로 운영되므로 라이더 회원으로 가입하셨더라도 드라이버로 활동하시려면 드라이버 회원으로 별도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드라이버 회원은 풀러스 드라이버 용 앱을 설치한 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가 운전하는 차량에 제한이 있나요?
풀러스는 카풀을 함께 하는 드라이버와 라이더의 여정이 편안하고 쾌적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하여 불편함이 지적된 사항을 제한하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승인 제한 차량] (자동차 등록증 기준)
• 차종이 승합 혹은 화물로 명시되어 있는 차량
• 최초등록일 기준 연식이 15년이상 된 차량 혹은 단종된 지 5년이상된 차량

또한 차량의 상태나 실내 외 상태, 내부 청결상태, 차량 내부 향기 등이 불량한 경우에는 차종 및 차령과 관계없이 드라이버 가입 승인이 거절될 수 있으며, 이미 드라이버로 가입되었다 하더라도 향후 활동이 중지될 수 있습니다. 라이더들은 차 내 냄새에 대한 거부감이 크므로, 드라이버 회원 가입을 희망하시는 경우에는 차내 흡연을 삼가셔야 합니다.

대면 인터뷰 및 점검인 ‘풀서비스’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제출 서류 검토 후 승인이 완료되면 풀서비스에 대한 안내가 전달됩니다. 풀서비스는 서울 및 경기도 내 100여개의 풀서비스 제휴 지점에서 예약 후 방문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풀서비스시에는 서류 등록과 실제 차량의 일치 여부 및 차량 상태 점검을 진행합니다. 풀서비스 소요시간은 최대 약 30분 정도이며, 풀서비스 이후 결과 보고 및 검토, 승인까지 업무량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신청부터 카풀 시작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서류승인은 업무일을 기준으로 5일 정도 소요되며 상황에 따라 조금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서류승인 이후 ‘풀서비스’ 완료까지 감안하면 그보다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으나, 이는 드라이버와 라이더의 안전한 카풀을 위하여 풀러스가 더욱 꼼꼼하게 확인하는 기간이니 너그럽게 양해 부탁드립니다.
조금 전에 여정을 함께 한 라이더를 다시 만나고 싶지 않아요.
풀러스는 드라이버와 라이더를 상호 평가하는 시스템입니다. 여정 종료 후 라이더 평가에서 솔직하게 평가하시면 향후 매칭 시 평점이 반영됩니다. 또 1점~3점을 입력하면 ‘이 라이더는 다시 만나고 싶지 않습니다’에 체크할 수 있고 그러면 해당 라이더와는 상호 매칭에서 제외됩니다. 다른 분들을 위해 만족스럽지 못했던 부분을 체크하시거나 익명 코멘트로 남겨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정산 항목과 기준은 어떻게 나뉘나요?
정산 항목과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카풀수입 : 정상적으로 운행이 종료된 유효여정에 대해 발생한 경비(기본료, 거리/시간에 따른 비용, 서비스료, 인센티브 등)와 여정에 의해 발생된 페널티를 포함한 금액

→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정상 종료된 운행 건에 한해 다음주 화요일에 지급

    • 기타수입 : 정해진 프로모션 조건을 충족한 회원에게 지급하는 적립금이나 발생한 문제에 따른 보상금

→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정상 지급된 적립금에 한해 다음주 화요일에 지급

드라이버 수수료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회사의 매칭수수료는 카풀수입의 20%이며 모든 운행 건에 공통 적용됩니다.
카풀에서 출퇴근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법률에 명시된 출퇴근 시간의 규정은 따로 없습니다. 직장과 근무 형태에 따라 출퇴근 시간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한 시간대를 정하거나 출근 전후의 시간을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드라이버의 출퇴근 환경 및 시간, 위치, 사회적 통념 범위 안에서 판단할 문제로 보입니다.
출퇴근 길에 여러번 카풀을 해도 되나요?
드라이버의 출퇴근 길 여정에 따라 여러 번 카풀을 할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출퇴근 길에 이루어지는 카풀의 취지에 부합해야 합니다. 현재 카풀을 유상운송의 예외조항으로 둔 것은 카풀의 형태를 이용해 편법적으로 유상운송을 해도 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출퇴근 길을 빌미로 통념을 벗어나 사실상 자가용 차량을 이용한 유상운송행위를 할 경우에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규정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출퇴근 길 외에도 라이더를 태워도 되나요?
출퇴근 길의 카풀만 적법하게 카풀비용을 받을 수 있으며, 출퇴근과 무관한 상황에서 비용을 받고 라이더를 태우는 것은 유상 운송이 되어 법을 위반하게 됩니다. 이런 행위에 대한 처벌규정이 법에 명시되어 있으며, 본인의 행위에 따른 법적 조치는 스스로의 책임임을 명심하셔서 풀러스가 법규 내에서 이동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렌터카로도 드라이버 활동을 할 수 있나요?
현행 법규는 합법적 카풀의 범위를 승용차를 출퇴근 시에 함께 타는 경우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과거 자기명의로 차를 구입하는 것 뿐만 아니라 최근 리스와 신차 장기렌트 등 차를 소유하는 다양한 방법이 만들어지고 있어, 특히 소유에 가까운 형태의 장기렌터카로 카풀 드라이버를 하는 것은 카풀 허용의 취지 상 허용되어야 한다는 것이 풀러스의 생각입니다. 그러나 개인 장기렌터카는 단기렌터카와 법적 구분이 없이 모두 사업용자동차로 분류되어 있으며, 이런 이유로 관련 법령의 개정 전까지 장기렌터카를 포함한 모든 렌터카 등록이 제한중입니다. 향후 법령 등의 개정을 통해 렌터카의 활동이 가능해지면 앱 내 공지 등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되는 풀러스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버스나 지하철은 저렴하지만 정류장이나 역까지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혼잡, 서서 가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 택시는 편하긴 하지만 비싸고 또 서비스와 차량상태에 대한 불만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풀러스는 택시의 장점은 취하되 서비스는 쾌적하고 비용은 저렴합니다. 풀러스의 비용은 택시보다 최대 30% 이상 저렴하나 거리와 교통상황에 따라 할인폭은 다를 수 있습니다. 또 프로모션 기간 중에는 쿠폰 등을 통해 훨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인, 동료 여럿과 함께 타도 되나요?
네. 가능합니다. 단, 카풀 요청 시 동승하는 인원을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드라이버 차종에 따라 요청하신 동승자가 모두 탑승하지 못할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에, 드라이버에게 사전에 양해를 구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럿이 타도 비용은 동일하나, 라이더 안전보험은 드라이버를 호출한 라이더 본인에게만 제공되니 점 유의하세요.
다른 사람을 대신 해서 제가 풀러스를 호출해도 되나요?
풀러스는 앱을 통해 카풀을 요청, 수락하여 함께 동승해야 하는 서비스의 특성상 라이더와 드라이버 간의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 요청 또는 수락 시 본인이 아닌 타인이 실제 동승하는 행위에 대해 금지하고 있으며 대리 호출을 하는 경우에는 이용 제한 등의 조치를 받게 됩니다. 또 카풀 경비는 호출한 회원이 등록한 카드에서 결제되며 지인이나 동료가 직접 드라이버에게 지불할 수는 없습니다.
미리 예약 호출을 할 수 있나요?
네, 출발 시간을 예약하여 카풀을 더욱 스마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풀러스 드라이버 회원인데 라이더 회원은 별도로 가입해야 하나요?
풀러스 라이더 회원(일반회원)과 드라이버 회원은 별도로 운영되므로 드라이버 회원으로 가입하셨더라도 풀러스를 라이더로 이용하시려면 라이더 회원으로 별도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라이더 회원은 풀러스 앱을 설치한 후 가입할 수 있습니다.
풀러스가 제공하는 라이더  안심보험은 계속 무료로 제공되나요?
현재 라이더에게 제공중인 안심보험의 보험료는 풀러스가 부담하고 있으며, 향후 유료로 전환될 수 있으나 그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드라이버를 요청했는데 배정되지 않아요.
현재 회원이 있는 곳 가까이에 있는 모든 드라이버가 운행 중이거나 카풀이 가능한 드라이버가 없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엔 잠시 후 다시 요청해보거나 다른 교통수단을 통해 이동해 주세요. 많은 드라이버들이 활동하실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어느 좌석에 타는게 좋은가요?
드라이버는 라이더가 조수석에 탑승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조수석에 탑승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본인의 사정으로 뒷좌석에 앉게 되는 경우에는 드라이버에게 양해를 구해주시는 것이 서로 더 즐거운 여정이 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드라이버 평가는 꼭 해야 하나요?
풀러스 커뮤니티의 일원인 드라이버와 라이더 모두 서로를 평가할 수 있으며, 이 평가는 다른 회원들 모두가 더 나은 서비스를 누리는데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여정 후에는 꼭 냉정한 평가를 부탁 드립니다. 쉽게 드라이버의 특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평점 외에도 미리 해시태그 형태의 키워드를 제공하며, 별도의 코멘트는 익명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이 익명 코멘트는 드라이버에게 전달되지 않으며 서비스 향상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조금 전에 여정을 함께 한 드라이버를 다시 만나고 싶지 않아요.
풀러스는 드라이버와 라이더를 상호 평가하는 시스템입니다. 여정 종료 후 드라이버 평가에서 솔직하게 평가하시면 향후 매칭 시 평점이 반영됩니다. 또 1점~3점을 입력하면 ‘이 드라이버는 다시 만나고 싶지 않습니다’에 체크할 수 있고 그러면 해당 드라이버와는 상호 매칭에서 제외됩니다. 다른 분들을 위해 만족스럽지 못했던 부분을 체크하시거나 익명 코멘트로 남겨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드라이버가 먼 길로 돌아갔는데 어떻게 하나요?
풀러스 공식 내비게이션은 Tmap이나,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카카오내비 사용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내비게이션의 추천 경로로 운행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나, 교통 상황과 드라이버-라이더 간의 협의에 따라서 다른 루트로 운행할 수도 있습니다.  라이더의 의사와는 달리 드라이버가 먼 길로 돌아 갔고 이로 인해 비용이 과다하게 발생했다면, 앱의 운행기록에 있는 ‘여정 문의’를 이용해 관련 내용을 남겨주세요. 저장된 기록을 바탕으로 평가 해 실제 과다하게 청구되었다면 비용을 조정해 드립니다.
매칭 후 아무리 기다려도 드라이버가 나타나지 않아요.
매칭 후 드라이버의 현재 위치와 언제 쯤 도착할지를 앱 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예상 시간보다 많이 지연될 경우에는 교통 상황이 좋지 않거나 길을 잘못 든 경우일 확률이 높습니다. 앱 내에 있는 채팅 혹은 전화하기 기능을 통해 연락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만약 연락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에는 호출을 취소하면 됩니다. 드라이버가 의도적으로 나타나지 않았다고 의심되는 경우에는[문의하기]를 통해 관련 내용을 말씀해 주세요.
호출 후 드라이버가 매칭됐는데 취소하고 싶어요.
드라이버 매칭 이전의 취소는 자유로우나, 매칭 후에는 드라이버의 거리와 매칭 이후 경과 시간과 취소 회수에 따라 이용에 제한이 생깁니다. 신뢰있는 서비스 운영을 위해 매칭 이후 취소는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결제카드 등록은 꼭 해야 하나요? 또 어떤 카드를 등록할 수 있나요?
결제카드 등록 없이도 회원으로 가입할 수는 있으나, 드라이버와의 매칭을 위해서는 반드시 결제카드가 미리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로모션이나 쿠폰, 크레딧을 활용해 탑승하는 경우에도 결제카드가 있어야만 이용 가능합니다. 등록된 회원 본인의 카드로만 등록 가능하며, 현재 국내에서 발행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법인카드 중 기명 법인카드는 등록 가능하며, 비밀번호가 등록된 무기명 법인카드도 등록 가능합니다. 해외에서 발행된 카드는 아직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카드는 총 3장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결제카드 등록만 하고 서비스 이용을 하지 않았는데 1,000원이 승인됐어요.
풀러스는 결제카드 등록 후 카드의 유효성을 체크하기 위해 승인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승인금액은 1,000원으로 표시되지만 곧 자동으로 취소되어 실제로는 청구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이용하지 않은 여정에 대해 청구가 된 경우에는 [문의하기]로 문의하시면 취소 또는 환불 처리 해 드리겠습니다.
풀러스로 카풀한 차를 타고 가다 사고가 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풀러스를 이용하다 교통사고가 난 경우에는 탑승한 드라이버 차량이 가입된 자동차보험회사에 연락해 사고 접수를 해야 합니다. 드라이버의 자동차보험 외에 풀러스는 라이더들의 안전을 위해 라이더 안심보험을 제공합니다. 관련된 내용은 별도의[라이더 전용 보험]을 참고하세요.